안녕하세요.
제86회 아카데미 시상식 10개 부문에 지명되어 유명해진 영화 노예 12년의 기본정보, 줄거리, 리뷰에 대해 글을 써보겠습니다.
기본정보
이 영화는 1853년에 출간된 솔로몬 노섭의 회고록을 바탕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미국 역사가들 사인에서는 <톰 아저씨의 오두막>과 더불어 미국의 남북전쟁을 발발시킨 중요한 작품 중 하나라고 인정받고 있습니다. 대다수의 흑인 노예를 다룬 작품이 백인의 시각에서 서술됐지만 이 작품은 노예 생활을 스스로 했던 작가의 직접적인 경험을 엿볼 수 있습니다. 당시 대부분의 노예들은 교육받지 못해 읽고 쓰는 것을 하는 사람들이 거의 없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솔로몬은 자유인으로 살며 읽고 쓰고 바이올린 연주로 생계를 이어 나갈 수 있었는데 이러한 삶을 살았던 사람이기에 책을 출간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노예 생활을 하는 도중에 다시 자유인으로 풀려난 흑인은 거의 없었기 때문에 솔로몬의 자서전이 나온 것은 기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853년 노예에서 벗어난 솔로몬은 백인들에 대한 증오를 품고 자신을 납치한 백인과 농장주를 모두 고소했지만 흑인이 백인에 대한 고소는 효력이 없던 시절이었기 때문에 그의 고소는 모두 패소하게 됩니다. 이후 그는 인권운동가가 되어 농장에서 탈출한 흑인을 돕는 단체를 조직했으며 많은 흑인을 탈출시키고 도와주며 살았습니다. 하지만 그의 이런 행보는 백인 우월주의 단체의 반발을 사 항상 생명의 위협을 받으며 숨어 지냈습니다. 그래서 그의 마지막은 기록되어 있지 않고 당시 몇 개의 기록으로 세상을 떠난 것으로 추정하고 있을 뿐입니다.
줄거리
솔로몬 노섭은 뉴욕의 흑인 바이올린 연주자로 살고 있습니다. 뛰어난 실력으로 돈도 아쉬움 없이 벌며 가족들과 함께 행복하게 살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행복한 삶을 살고 있던 솔로몬에게 어느 날 아내가 아이들과 함께 출장을 떠난 사이 주변 사람의 소개로 유랑 서커스단 운영자와 만남을 갖게 됩니다. 함께 워싱턴에 가서 좋은 대우로 일하자는 제안을 솔로몬이 받아들이지만 사실 이것은 솔로몬을 납치하려는 계획이었습니다. 솔로몬은 저녁 식사에서 약을 탄 술을 마시고 취하게 되고 그사이 노예상에 넘겨지게 됩니다. 하루아침에 노예 신세가 된 솔로몬은 자신은 노예가 아니라고 항변하지만 돌아오는 것은 채찍과 몽둥이로 엄청난 폭행을 당하게 됩니다. 솔로몬은 억울하게 배를 타고 뉴올리언스로 실려 가는데 이 배에서 노예들이 처한 처참한 현실을 목격하게 됩니다. 결국 노예시장까지 끌려간 솔로몬은 플랫이라는 이름을 얻게 됩니다. 솔로몬은 윌리엄 포드라는 농장주에게 팔리게 되는데, 노예 이전에 삶에서 배웠던 경험을 바탕으로 포드의 사업에 도움을 주게 되고 포드의 신뢰를 얻게 됩니다. 하지만 질투 많은 노예 관리인에게 미움을 사게 되고 결국 두 번째 주인인 에드윈 엡스에게 팔리게 됩니다. 엡스 부부는 노예를 물건처럼 함부로 다뤘는데 도저히 참을 수 없었던 솔로몬은 탈출하려다가 들키게 되고 기지를 발휘해서 목숨을 부지하게 됩니다. 더 이상의 희망이 없는 상황에서 목수 베스를 만나 함께 건물을 짓는 일을 하게 되는데 베스와 친해진 솔로몬은 자신의 상황을 설명하며 자신이 자유인임을 알리는 증명서를 갖고 와달라고 부탁합니다. 베스는 솔로몬의 부탁을 들어주고 솔로몬은 자유인으로 풀려나게 됩니다. 그동안 시간은 이미 12년이 흐른 후였고 솔로몬은 가족들과 감격스러운 재회를 하며 영화가 끝납니다.
리뷰
개봉 직후 평론가와 관객의 반응은 열광적인 편이었습니다. 하지만 미국 과거 노예제도나 인종차별을 다루는 영화다 보니 재미로만 보기 어려운 면이 있어 대중적으로 사랑받았다고 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저렴한 제작비로 만들었지만 전 세계적으로 흥행한 편이라 수익성 부분에서는 아주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영화 뒤에 감춰진 이야기 또한 사람들의 관심을 모았습니다. 극 중 농장주 윌리엄 포드를 맡은 베네딕트 컴버배치는 자기 조상이 바베이도스에서 많은 노예를 혹사한 대농장주였다는 사실을 고백하기도 했습니다. 이 영화를 출연함으로써 조상의 죄에 대해 속죄하려는 의미가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이 윌리엄 포드 역할에 대해서 감독인 스티브 맥퀸은 영화에서 나온 노예 주인 중에 가장 악질이라고 평가했는데 그 이유는 다른 노예 주인들과 달리 그는 자신이 하는 일이 나쁘다는 걸 인지하면서도 하기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원작 책에서 솔로몬은 오히려 포드를 호의적으로 평가했습니다. 그는 단지 사회 때문에 변질됐을 뿐 좋은 사람이라고 말입니다. 포드는 착하지도 나쁘지도 않은 당시 남부지역 백인의 평균적인 모습을 가진 인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백인이 흑인보다 좋은 대접을 받는 것은 당연하다고 여기지만 단지 인간에 대한 연민에 의한 동정심을 노예에게 가졌다고 묘사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