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미드웨이 세계 2차대전 영화 줄거리, 진주만 공습, 미드웨이 해전

by 왕방울아로미 2023. 8. 12.

안녕하세요.

오늘은 2차세계대전의 내용을 다룬 영화 미드웨이의 줄거리와 영화의 배경이 된 진주만 공습과 미드웨이 해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줄거리

영화는 2차 세계대전 동안 미국과 일본 사이의 주목할만한 해전인 미드웨이 해전의 사건을 묘사했습니다. 미드웨이 해전은 태평양 전쟁의 전환점이었고 따라서 역사적으로 가장 중요한 해전 중 하나로 여겨집니다. 미국과 일본 모두 그 전투에서 싸운 사람들의 용기, 결단력, 그리고 희생을 보여줍니다.

1941년 12월 일본군에 의한 기습 공격을 받은 미국을 충격을 받고 폐허가 되었습니다. 미국 해군 장교 제독 체스터 니미츠(우디 해럴슨), 에드윈 레이튼(패트릭 윌슨), 리처드 딕 베스트(에드 스크레인), 그리고 일본 장군 이소로쿠 야마모토(에츠시 도요카와)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점점 더 긴장이 고조됨에 따라, 니미츠 제독은 태평양 함대의 총사령관으로 임명되면서 일본의 진격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을 고안하게 됩니다. 많은 노력 끝에 니미츠는 일본의 암호화된 메시지를 해독할 수 있게 되었고, 적의 계획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알 수 있었습니다. 계속되는 팽팽한 싸움으로 물리적인 피해는 커져만 가고 양국의 군인 또한 개인적인 딜레마와 싸우고 투쟁하는 등의 심리적인 타격을 입게 됩니다. 리처드가 이끄는 미국이 다이빙 폭격기들이 성공적으로 일본 항공모함을 발견하고 격침하면서 기세가 미국으로 기울게 됩니다. 결국 전쟁에서 미국인들이 승리했지만, 큰 손실이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영화는 전쟁의 인적 비용과 희생 또한 강조하면서 전쟁에서 희생된 자들에 대해 경의를 표합니다. 미국이 전쟁의 참화를 재건하고 회복하기 시작하는 장면을 마지막으로 전쟁 이후 우울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희망과 회복력으로 끝을 맺습니다. 또한 미국인의 꺾이지 않는 정신력과 자유와 민주주의를 수호하려는 그들의 결의를 기립니다.

 

 

진주만 공습

1941년 12월 7일 아침, 하와이 진주만에 있는 미국 해군 기지에 대한 일본 제국 해군의 기습적인 군사 공격입니다. 이 사건으로 미국이 제2차 세계 대전을 참전하게 되었고, 이는 20세기 역사에서 중요한 순간 중 하나로 꼽힙니다. 이 공습은 태평양 함대를 무력화시키고 일본의 아시아 태평양 지역 확장에 대한 미국의 간섭을 막기 위한 목적으로 일본인들에 의해 신중하게 계획되었습니다. 공격은 폭격기, 어뢰 비행기, 전투기 등 총 353대의 항공기를 포함하였고, 지상의 항공기 및 각종 군사 시설뿐만 아니라 진주만에 위치한 전함 및 기타 해군 함정을 목표로 했습니다. 이른 아침에 시작된 일본의 공격은 완전히 미군을 혼란에 빠뜨렸습니다. 미국은 애리조나호와 오클라호를 포함한 8척의 전함과 많은 항공기를 잃었고, 2,403명의 미국인이 사망했고 1,100명 이상이 부상을 입는 등 인적 피해 또한 심각했습니다. 군뿐만 아니라 민간인 또한 많은 피해를 보자 미국 전역에 분노의 물결이 일어났습니다. 1941년 12월 7일에 의회에서 루스벨트 대통령의 연설은 미국이 공식적으로 2차세계대전에 참여하는 선언이 되었습니다. 미국의 대일 선전 포고 이후로 민주주의 진영의 연합국과 파시즘 진영의 추축국 대립으로 이어지면서 결국 연합군의 승리로 2차대전이 막을 내리게 됩니다.

 

 

미드웨이 해전

1942년 6월 4일부터 6월 7일까지 세계 2차대전 중 발생한 해전입니다. 미국 해군 비행장의 본거지였던 전략적 위치인 태평양 미드웨이에서 일어났습니다. 진주만 공습에 대한 미국의 반격으로 결국 미국이 압도적인 승리를 얻게 됩니다. 특히 미국은 진주만 공습 때 전함 등 많은 전쟁 인프라를 잃어서 미드웨이 해전에는 전함을 이용할 수 없는 악조건의 상황이었습니다. 궁여지책으로 남아있는 항공모함으로 전함을 대체해 전략적인 전투로 일본에 승리하게 됩니다. 이 사건을 기점으로 정점을 달리던 일본의 기세가 꺾이게 되고, 수세에 몰렸던 연합군이 다시 군대를 정비할 수 있게 되면서 2차세계대전의 승기가 연합군으로 기울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