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넷플릭스 화제작인 드라마 사냥개들을 소개합니다. 사실 어느 정도 예상되는 이야기라 기대감 없이 봤는데 꽤 스토리 라인이 탄탄해서 줄거리, 원작 차이, 후기에 대해 말해보려고 합니다.
줄거리
'건우'(우도환)의 어머니는 아무것도 모른 채 사채업자인 스마일 캐피탈에 속아 서류에 사인하게 되고, 이자를 갚지 못한 건우의 어머니 앞에 사채업자 '김명길'(박성웅)과 그의 부하들이 몰려와 가게를 난장판으로 만들게 됩니다. 이를 본 건우는 어머니를 지키기 위해 싸우지만 결국 김명길에 의해 얼굴에 큰 칼자국이 생기게 됩니다. 사채업자들에게 위협을 받은 건우는 일단 돈을 갚기 위해 일자리를 구하게 되고 그 과정에서 자신의 사채를 선한 마음으로 갚아주는 '최 사장'(허준호)를 만나게 됩니다. 김명길은 자신의 야망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자금을 최 사장을 통해 폭력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려고 하고 이에 맞선 주인공 삼인방은 최사장의 돈을 안전하게 가져오려고 하지만 목숨을 잃을 위기에 처하게 됩니다. 이를 눈치챈 최명길은 최 사장의 측근들을 하나씩 제거해나가며 최 사장을 점점 조여옵니다. 결국 최사장은 김명길에 의해 살해당하고 건우와 우진은 복수를 하기 위해 시골로 내려가 오랫동안 운동하며 기회를 엿봅니다.
원작 차이
원작 웹툰과 드라마 시리즈에 차이를 찾아보는 건 꽤 흥미로운 일입니다. 드라마는 현시대를 반영한 코로나 팬데믹이 배경으로 나옵니다. 그래서 주인공들도 마스크를 쓰고 있는 장면이 많이 등장합니다. 인물에 대해서는 원작을 참고만 한 것 같다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주연 삼인방인 우도환, 이상이, 김새론과 우도환의 엄마, 최 사장, 박성웅 정도만 동일하며 웹툰에 묘사된 성격이나 환경도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 김명길 역인 박성웅의 캐릭터는 원작과 차이가 큰데, 드라마에서는 김명길의 싸움 실력이 그리 뛰어나지 않은 것처럼 묘사되었으나 웹툰에서는 싸움 실력마저도 최강이었습니다. 오히려 반대로 우도환과 이상이의 싸움 실력은 웹툰에서는 그리 뛰어나지 않았으나 드라마에서는 매우 상향된 모습으로 나옵니다. 주인공의 이름은 최우진에서 홍우진으로, 김현주에서 차현주로 바뀌었으며, 주인공들의 나이 또한 고등학생에서 20대 초중반으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원작에서는 우도환과 이상이가 동갑내기 유도선수로 안면이 있었던 사이로 출연하지만 드라마에서는 복싱 신인왕 타이틀을 두고 맞붙는 라이벌 설정으로 운동 종목이 유도에서 복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후기
원작은 네이버 웹툰에서 2019년 5월부터 2020년 11월까지 약 1년 6개월 동안 매주 금요일에 연재되었습니다. 사실 드라마와 비교했을 때 등장인물만 빌려왔다고 할 정도로 다른 드라마입니다. 주인공들의 성격과 환경도 웹툰과 차이가 있으며, 원작에서는 박성웅을 능가하는 악역이 등장하지만 드라마는 박성웅만을 등장시켜 주인공들의 복수극에 좀 더 초점을 맞췄습니다. 특히 주연인 우도환과 이상이의 호흡은 김주환 감독의 흥행 영화인 청년 경찰의 박서준과 강하늘을 떠올리게 합니다. 우도환과 이상이의 격투 액션은 롱테이크 기법을 활용해 현장감 넘치게 촬영했으며, 카메라의 빠른 움직임은 드라마의 긴박감을 더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주인공 삼인방 중 김새론의 하차로 이야기가 많이 틀어지게 되는데, 처음에 알려진 것 과는 달리 스토리 상으로 김새론의 분량을 삭제하고 재촬영할 수 있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려워 보였습니다. 이 때문에 2022년 5월에 사냥개들 공개를 무기한으로 연기할 것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결국 이야기의 후반 부인 7화에서 갑자기 김새론이 외국으로 떠나게 되고 양궁 소녀가 그 자리를 대신하게 됩니다. 아무래도 김새론이 작품 내의 비중이 컸기 때문에 작품 후반부 하이라이트 분량에서 갑자기 다른 작품처럼 느껴지게 되었습니다. 위와 같은 우여곡절이 있었음에도 무난하고 지루함이 적은 각본과 연출, 평균 이상의 영상미를 잘 살렸다는 평을 하며 고군분투한 김주환 감독에게 팬들은 박수를 보내기도 했습니다.
댓글